본문 바로가기
마음 편한 주식 투자

WTI 원유 선물 과거 20년 가격흐름 분석 (소소한 투자)

by 소액 재테크 연구소 2020. 4. 6.
728x90
반응형

코로나 바이러스로 촉발된 공장 셧다운과 항공, 선박의 발이 묶이며 석유 수요가 급감했으나 감산 협의가 되지 않아 원유는 역대급으로 하락했습니다.

한국, 미국 증시가 폭락했다고 하나 원유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다행히 어제오늘 트럼프의 중재 노력과 차주 월요일 OPEC+ 회의가 예정되었기에 다시금 원유 가격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저도 소액 투자해놓았기에 관심 가지며 보고 있습니다.

과거 20년 데이터를 분석했으니 간단히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신문부터 읽겠습니다.

"OPEC+ 6일 화상회의 개최"...'유가전쟁' 진정될까

OPEC+(석유수출국기구인 OPEC과 러시아 등 10개 산유국의 연대체) 회원국들이오는 원유 가격 안정을 위해 오는 6일 화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아제르바이잔 에너지부가 3일 전했다. 러시아 관영 타스 통신에 따

naver.me

OPEC+ 회원국인 아제르바이잔 에너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아제르바이잔은 원유 시장 안정을 위한 OPEC과 비(非)OPEC 장관회의에 초청받았다"며 "이 회의는 6일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린다"고 밝혔다.

이어 "카르텔 밖 국가의 장관도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라며 "이번 회의에서 새로운 협력 선언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카르텔 밖 국가'가 정확히 어느 곳을 지칭하는지는 언급되지 않았다.

그러나 산유국들이 감산에 합의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러시아는 전날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과 관련해 "대화는 이뤄지지 않았고 사우디와 감산과 관련해 어떤 합의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블룸버그도 관련 소식통을 인용해 "러시아는 아직 OPEC+ 회의 참석을 확정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ㅡㅡㅡㅡㅡㅡ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원유 시장을 안정시키는 공평한 원유 생산을 합의하기 위해"

사우디는 감산 의지가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문제는 러시아인데 과연 동의를 할 것인지 다시금 판을 깨트릴지 궁금합니다. 러시아로서는 미 셰일 기업을 파산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데, 어떻게 될까요? 또다시 러시아가 방해한다면 트럼프가 가만히 있을까요? 저는 협력의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이번 주 장중 20달러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보고, 당분간 시장 상황은 좋지 못하겠으나, 이렇게 쌀 수 있을까란 생각에 소량 매수했습니다. 잃어도 괜찮을 만큼만 공부한다 생각하고 샀습니다.

최근 20년 WTI 유가를 알아봤습니다.

최저가는 언제이고 최고가는 언제이고 얼마일까요?

2008년 07월 03일

145.29

최고가

2001년 11월 15일

17.45

최저가

제 개인적으로 궁금한 몇 가지 입니다.

Q1. 최고가는? 2008년 145달러

Q2. 최저가는? 2001년 17.45달러

Q3. 과거 20년 20달러 아래로 떨어진 횟수는? 2000년 1월 1일부터 현재까지 총 5,163일 중에 20달러 아래로 떨어진 날짜는 단 42일 뿐

Q4. 과거 20년 평균 가격은? 61.7달러

이 수치를 볼 때에 20달러가 분명 정상은 아니죠.

과거 20년 시세 그래프입니다.

WTI 유 선물

지난 2008년 최고가 145달러는 길지 않았습니다. 이후로 급락을 했고 한동안 110달러에 4년간 유지하다 2015년 이후로 평균 60달러를 유지했습니다. 그러다 올해 20달러가 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한 가지 특이사항이 있습니다. 변동폭인데요, 2008년 변동폭이 클때에는 우하향입니다. 현재의 나스닥 지수도 변동폭이 역대급이죠. 그래서 우하향의 가능성을 높게 봅니다.

또한 그동안 요즘처럼 +20%, -20%가 동시에 나온 적이 없었습니다. 그만큼 악재와 호재가 공존하고 있다는 것이죠. 투자가 어려운 장입니다.

제 성향상 위기를 즐기는 것은 아니기에.. 소액 투자로 관심만 두었습니다. 일주일 투자치고는 괜찮은 성과네요.

조금 벌었습니다.^^

평소 원유 투자에 전혀 관심이 없었으나 국제신문, 경제신문을 읽으며 조금 사게 되었습니다. 며칠 전 폭락할 때 조금 샀다고 글을 적었었죠. 결과가 좋아서 다행입니다. 소소한 수익입니다.

다른 분은 20년 만에 한번 오는 기회라고 큰돈을 넣고, 크게 성공하기도 하나 반대로 완전히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굳이 이런 도박을 할 필요는 없겠죠. 역시 누가 뭐라 해도 저는 우량주 투자가 가장 맘 편한 투자인거 같습니다.

간단한 글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